본문 바로가기
주식

단타 매매복기 (까뮤이앤씨, 신성델타테크, 에코캡)_1/13(목)

by 산토끼깡총 2022. 1. 14.

매일 매매복기 기록을 하니 좋은 점이 많은 것 같다. 그 순간 내가 했던 클릭 한 번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객관적인 시각으로 볼 수 있어 좋다. 앞으로도 계속 복기해나가자. 오늘은 까뮤 이앤씨, 신성델타 테크, 에코캡 3가지를 했다. 

 

 

 

 

1. 까뮤이앤씨

까뮤 이앤씨는 건설업체로 토목건축 부동산 임대 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데 시장에선 안철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까뮤이앤씨-분봉
까뮤이앤씨

이날 일봉상 앞전 윗꼬리 부근에서 놀고 있길래 일단 잠시 들어가 봤는데 첫 봉에 들어갔다가 6봉째 흔들리길래 바로 나왔다. 이러고 하루 종일 아침 초반 장에 고점을 못 깨고 그 밑에서 놀다가 다음날 계속 줄줄 흘렀내렸다. 저 때 못 나왔으면 또 자르지 못하고 '나는 정찰병을 보낸 것이다.'라고 혼자 정신 승리하며 있다가 다음날 음봉 처맞고 속으로 울면서 겉으로는 '이건 물 타라는 신의 계시다.'라고 하며 또 사겠지. 다시 한번 나 스스로에게 말하건대 신은 나를 그렇게 쉽게 돕지 않는다. 내가 나를 도울 뿐이다.  

 

 

 

2. 신성델타 테크

이번 주 장은 계속 LG에너지 설루션 다음 주에 청약이 있어서, LG에솔 관련주가 주초반부터 난리였다. 신성델타테크도 LG에너지솔루션 협력사로 부각이 돼서 이날 좀 움직였다.   

신성델타테크-분봉
신성델타테크

이날 한번 오르면서 일봉상 앞 위꼬리 (작년 10/18일) 가지 한번 쳐올렸고, 그날 물린 사람들이 물량 나오면서 뒤에 계속 좀 흘러내렸지만 19,250원으로 종가 마감했다. 그래도 의미 있는 자리를 지지해준 것 같다. (사실 더 중요한 건 일봉상 이 자리에서 그다음 날 어느 자리에서 시작하느냐, 즉 다음날 시가가 중요한데 확인해보면 1/14일 금요일 시가도, 전날 시가 위에서 시작해서 비슷한 자리를 지켜주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이날은 늦게 봐서 진입이 늦었던 것 같다. 미리 LG에너지 설루션 관련주를 정리해 놨어야 했다. 게으르면 돈 못 번다. 

 

 

 

 

 

3. 에코캡

에코캡은 원래 자동차용 전선과 와이어링 하네스를 생산하는데, 미국 전기트럭 회사 리비안에 와이어링 하네스를 공급하면서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됐다. 한창 2차 전지랑 전기차 테마가 돌 때 핫했던 주식 종목이다. (최근 1년간 주식했던 사람들은 이름은 무조건 아는 그런 종목)

최근 일봉 흐름을 보니 한 달 가까이 윗꼬리를 엄청 달면서 흐르고 있길래, 이날은 시가도 5일선 위에 있고 역배열에서 정배열로 갈 것 같은 모양새라 들어갔는데 문제는 너무 고점에 들어간 것이다. 저 11,000원 부근 자리가 전날 윗꼬리에 물린 사람들이 엄청 뱉어낼 수 있는 그런 자리였나 보다. 다 필요 없고 괜히 일봉 보고 혼자 행복 회로 돌리면서 세력은 갈마음이 없고 여전히 윗꼬리 만들며 털던지 아니면 야금야금 받아먹던지 둘 중 하나인데, 확실히 받아먹은 건지 알려면, 정확히 꽉 찬 양봉으로 올리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들어갔어야 했다. 더구나 이종목 자체가 이날의 테마종목이 아니었다. 들어갈 필요가 없는 종목에 굳이 들어간 것 자체가 잘못된 판단이었다. 섣불리 들어갔다가 보기 좋게 털리고 나왔지만, 그래도 저기서 빨리 매도하고 나온 게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미리 포스팅 맨 아래에 다음날 관심종목을 적어두고 그다음 날에는 그 종목에만 집중해서 매매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래야 괜히 갑자기 눈에 띈 종목에 준비 없이 들어가서 털리고 나오지 않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