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를 위해서 티스토리 운영을 한지 약 3개월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다음 포털에만 거의 노출이 되었는데, 작게나마 포스팅이 쌓이면서 구글 서치 콘솔에서 유의미한 데이터가 쌓였는지 메일이 와 있어서 공유해 봅니다.
구글 서치 콘솔 인사이트에서 알 수 있는 정보
1. 월별 검색실적
2. 콘텐츠 성과
3. 인기 검색어
1. 매월 검색 실적 제공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매월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검색 실적을 알려줍니다. 해당 블로그의 전체 클릭수와 노출수 그리고 첫 노출이 발생한 글의 페이지 수도 알려주네요. 전반적으로 나의 블로그 안에 포스팅이 얼마나 구글 노출이 잘 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개괄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네요.
2. 콘텐츠 성과
하지만 우리 같은 블로거들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나의 글 중에서 어떤 포스팅 콘텐츠가 인기가 있었는가 하는 정보입니다.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 메인화면에 들어가면 보이는 통계에는 구글 노출 데이터는 잡히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서치 콘솔 인사이트에서 어느 콘텐츠의 성과가 좋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입장에서는 방문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는 콘텐츠에 집중해서 글을 적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니까요.
콘텐츠 성과는 위와 같이 '인기 상승 페이지' 그리고 '상위 실적 페이지' 두 가지 카테고리로 알려 줍니다. 인기 상승 페이지는 이전 달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클릭수가 늘어났는지를 분석해서 상위 랭크된 글을 보여줍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들은 보통 해당 주제의 글에 가장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위 실적 페이지는 지난달 과의 분석 없이 그냥 전체 통게를 봤을 때 가장 상위에 랭크되어있는 글을 보여줍니다.
3. 인기 검색어
자, 위에서 가장 큰 개요인 블로그 전체 통계를 보았고, 두 번째로는 각 발행 포스팅마다 비교해서 그중 가장 실적이 좋고 반응이 좋은 게시글을 확인했습니다. 그렇다면, 더 세부적으로 쪼개서 들어가 봅시다. 인기 있는 게시글 콘텐츠 안에서도 과연 어떠한 검색어가 인기 검색어였을까요.
사실 인기 검색어 이 기능이 제일 유용한 기능입니다. 글을 여러 개 발행하면서 타깃으로 삼은 키워드가 있습니다. 그러한 키워드 중에서 어떠한 글이 인기가 많은지 객관적인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중심으로 새로운 포스팅을 하면 됩니다.
위의 구글 서치 콘솔 인사이트 기능을 잘 활용하여, 디지털 노매드라는 목표로 한 발 더 나아가기를 바라봅니다.
'재테크 부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수익 지급 기준액 변경하기 (0) | 2022.06.22 |
---|---|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첫 수익 입금 (0) | 2022.06.22 |
구글 애드센스 수익 지급 보류 (결제수단 추가 하는 방법) (0) | 2022.06.03 |
구글 애드센스 가입 5개월 후기, 수익 100달러 달성 (0) | 2022.06.02 |
온라인 강의 판매 플랫폼 종류 및 단점 (0) | 2022.05.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