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실생활에서의 좋지 않은 마케팅 사례와 좋은 마케팅 예시를 각각 살펴보고, 오프라인 마케팅보다 온라인 마케팅 특히, SNS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를 얘기해 보려 한다. 아래 예시를 보면 시각자료를 통한 이미지 마케팅이 왜 중요한지 바로 알게 될 것이다.
1. 좋지 않은 마케팅 예시
* 우선 위 업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단지 예시로 수신인 입장에서 객관적인 사실만 언급하고자 하오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어느 날 사무실에 갔더니 위와 같은 우편이 도착 해 있었습니다. 열어봤더니 눈썰매장 개장 안내를 알리는 소개글이 있네요. 한 장 짜리 광고글에는 눈썰매장에 어떠한 놀이기구가 있는지, 주변 환경이 자연친화적인지를 설명하고 있고 그 아래에는 주소와 개장시간 및 영업시간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놀랐던 부분이 바로 그 아래 눈썰매장 전경을 네이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게 안내하면서 글자로 인스타그램 주소가 나와있었습니다. 물론, 개인정보보호법 때문에 수신인의 연락처를 알 수 없기에 궁여지책으로 이렇게나마 업장 주소로 광고 전단지를 보내셨으리리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직접 정성껏 작성하여 보내시기보다는 각종 SNS 채널에 어떻게 하면 더 많이 노출될 수 있을지 키워드 잡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더 낫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라면 어떻게 했을까요? 아마 저기에 사이트와 바로 연결되는 QR 코드를 넣어서 언제든지 핸드폰으로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QR코드로 웹사이트 방문 시 쿠폰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문구도 집어넣었을 겁니다.
2. 그나마 나은 마케팅 예시
* 좋은 예시인 것 같아 2층 학원에 온 전단지를 양해를 구하고 가져왔습니다
자 위의 첫 번째 경우와 비교해 봤을 때, 이 두 번째 광고지는 어떤가요. 똑같이 한 장 짜리 흑백 광고지를 보냈지만 본인들의 제품 샘플을 보내서 시각적으로 더 좋은 마케팅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또 샘플 맨 위쪽에는 본인의 연락처를 적어 두었고요. 하지만 여기도 마찬가지로 고객인 학원 입장에서 어떠한 구독 혜택이 있는지는 정확히 알리지 않았고, '타인의 보증' 즉 이미 활용하고 있는 고객(학원)의 매출이 얼마나 올랐는지 혹은 아이들이 전과 후 실력이 어떻게 좋아졌는지를, QR코드를 통해 웹사이트에 들어오면 확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게 훨씬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이 내용만 봐서는, '우리 제품이 이렇게 좋으니 당신은 사면된다'라고 하는 것 밖엔 안되네요.
3. 세 가지 경우 중 제일 좋은 예시
오늘 보여드린 마케팅 실무 예시 중에서 제일 좋은 건 바로 위의 경우입니다. 얼핏 보면 마치 꼭 내야만 하는 세금고지서처럼 생겼습니다. 물론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국민성금이라고 되어있긴 하지만, 이 고지서 형태 때문에 나도 모르게 성금을 내고 있는 분이 꽤 계실 겁니다. 이게 바로 아래 링크 글에서 제가 언급했던, 각종 심각해 보이고 전문적인 것 같은 시각자료를 제시하고, 플러스, 공포 마케팅 즉, 이 고지서는 내가 특정 기한까지 내야만 하는 것.이라는 각인을 시켜 줍니다. 거기다 QR코드까지 넣어서 쉽게 결제할 수 있게 했습니다. 열어보진 않았지만 뒤의 컬러 전단지에는 우리의 감정을 건드리는 더 많은 이미지가 있을 겁니다.
https://wild-rabbit.tistory.com/7
위에 서 살펴본 총 3가지 경우의 마케팅 예시에서 여러분들이 어떠한 느낌을 받으셨나요? 어차피 모든 것은 영업이고 마케팅입니다. 우리가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아닌 이상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물건을 만들어 내기란 불가능하죠. 과연 어떻게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노출시키고 그들의 감각과 마음을 건드리고 구매까지 하게 만들지는 순전히 여러분의 선택과 행동에 달렸습니다.
-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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